자격증/GTQ

내가 보려고 정리하는 대학생 포토샵 관련 자격증 (자격증 종류, 국가공인자격증, 국제공인자격증, 인턴포토샵, 포토샵 독학)

beforebell 2021. 1. 13. 16:38

 

 

요즘은 인턴 한 번 할 때도 직무에 따라 포토샵 가능자를 우대하는 경우가 많다. 

 

나도 곧 인턴을 지원할 시기가 올 것 같아 컴활 1급, 한국사 등 자격증을 준비하던 중이었는데,

 

포토샵 관련된 자격증의 필요성도 느끼게 됐다. 

 

기왕 공부해야하는 포토샵이라면 저렴한 가격에 자격증 하나 갖고 있는게 어필하기에도, 공부하기에도 더 좋을 것 같아서..^^ 

 

내가 궁금해서 찾아본 자격증 정보이니, 필요하신 분들은 참고하기 바란다. 

 

결론부터 얘기하자면 난 ACA와 GTQ 중에서 고민하다가 응시료도 싸고 접근성이 좋은 GTQ로 골라서 공부하기로 했다. 


1. ACA(Adobe Certified Associate) 

 


소개  

 

포토샵 등 프로그램 제작사인 어도비가 공인하는 국제자격증이다. 응시료는 8만원으로 비싼 편이다.(동자격증에 비해서는)

 

몇몇 블로그에선 ACA 포토샵을 취득하기 위해 포토샵 외에도 프리미어, 일러스트 등의 많은 과목을 봐야 하는 것처럼 서술해둔 곳이 있던데 이는 사실이 아니다!!

 

프로그램으로 포토샵, 플래시, 드림위버, 프리미어, 일러스트, 인디자인의 총 6개가 있는 것이고,

 

응시자는 이 중 하나에 응시해 합격할 경우 해당 과목에 해당하는 ACA 자격증을 취득하는 구조이다.

 

추가로, ACA 자격증 세 개를 취득하면 specialist 자격증이 부여되고, 5과목 이상 취득시 ACA master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일러스트, 인디자인, 포토샵을 취득할 경우 visual disign specialist 자격증, 플래쉬, 드림위버, 포토샵을 취득할 경우 web design specialist 자격증이 부여된다.

 

보다 자세한 정보는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하면 되겠다.


자격증의 활용

 

한국어도비에서는 ACA 자격증 소지자를 우대하고 내부 교육 지원을 해준다고 한다. 

 

위메프, 한국역량개발평가원에서는 직원 채용 시 가산점을 부여해준다고 하니 참고하기 바란다.


시험난이도 

 

시험 난이도는 아래 서술할 GTQ에 비해 시간 압박이 덜하고, 1달 안에 충분히 합격할 정도로 어렵지 않다. (출처: 나무위키 AVA 문서) 

 

www.sbeducation.co.kr/examination/examination1_1.asp#cont_class_sub_curri_wrap

 

SCK 교육센터

ACA,ACU,코딩,Coding,PTE-Professional,비즈니스어학,자격증

www.sbeducation.co.kr

 


2. GTQ(그래픽기술자격)

 


소개


 

출처. kpc 자격 홈페이지

 


한국생산성본부에서 주관하는 디자인 능력 평가시험으로, 소개가 잘 되어 있어 위에 첨부한 사진을 참고하기 바란다. 

응시료는 2만 원대로 ACA에 비해서 훨씬 싼편이고, 군장병 응시료는 이보다 더 싸다. 

 

ACA 자격증과의 가장 큰 차이점은, ACA는 국제 공인자격증인 반면 GTQ는 국내 공인자격증이다. 

 

국내에서의 활용성은 GTQ가 더 좋다고 볼 수 있다. (반대로 해외 기업 취업에 관심이 있다면 국제공인자격증이 쓸모있을 것이고..) 

 

kpc 자격 홈페이지에서는 GTQ도 국제자격으로 인증받을 수 있다고 하는데, GTQ 1과목에 ICDL이라는 국제자격 1과목을 취득해야 하는 것 같다. 나는 국제자격용도로 사용할 건 아니어서,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로 들어가서 직접 확인하기 바란다. 

 

license.kpc.or.kr/nasec/qlfint/qlfint/selectGtqinfomg.do

 

GTQ(그래픽기술자격) 소개

잠시만 기다려 주세요 Loading... GTQ(그래픽기술자격)

license.kpc.or.kr

 


자격증의 활용

 

학점은행제에서 학점으로 인정되고(타 자격증에 비해 짜다고 한다), 관련 자격증을 다수 취득하면 인턴 강사 자격이 주어지며, 1년 이상 관련 기관에서 근무 시 전문 강사 자격증이 주어진단다.(나와는 전혀 관련이 없는 얘기이므로.. pass)

 

아래에 서술할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취득 이전에 먼저 위해 응시하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컴활 1급 취득을 위해 ITQ 엑셀에 응시하는 느낌이랄까..)

 

사실 이 자격증의 활용성 같은 경우에는, 결국 시험 난이도가 높지 않은 편이기 때문에 '취업에 극적인 도움을 준다!'라기보다는 본인 스스로 포토샵 활용 가능자임을 어필하는 정도의 활용에 그치지 않는 것 같다. 

 


시험난이도 

 

ACA와 마찬가지로 그리 어렵지 않고, 비전공자도 유튜브 강의 등을 활용하면 교재 없이도 무난히 합격가능한 수준이라고 한다.

 


3.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포토샵 '관련' 자격증의 끝판왕 난이도와 활용성이다. GTQ와는 달리, 위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선 포토샵, 일러스트레이터, 인디자인 세 과목을 모두 공부해야만 한다.

 

심지어 필기에서는 보다 방대한 지식을 물어보기에, 나처럼 단순히 인턴 지원 또는 포토샵 공부를 위해 취득하기 위해선 매우 부적절한 시험이다.

 

때문에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시험 자체에 관심이 가는 사람은 구글에 검색해보기 바란다..ㅎㅎ;;